해양경찰청, ‘현장업무포털시스템’ 업무효율성 증대, 예산절감 효과

이미숙 기자 | 기사입력 2019/12/18 [12:31]

해양경찰청, ‘현장업무포털시스템’ 업무효율성 증대, 예산절감 효과

이미숙 기자 | 입력 : 2019/12/18 [12:31]

▲ 인천해경 제공     ©이미숙 기자

 

해양경찰청(청장 조현배)은 현장의 활동사항을 통합 관리하는 ‘현장업무포털시스템’을 운영한 결과 현장 업무 효율성이 높아 진 것으로 나타났다고 18일 밝혔다.

 
 ‘현장업무포털시스템’은 파출소, 경비함정 등 현장부서에서 근무일지, 부책을 전산ㆍ관리하고, 각 종 현황을 자동 통계화한 시스템이다.

 
 지난 5월에 도입 및 시범 운영하여, 8월부터는 전국 파출소와 경비함정, 해상교통관제센터에서 정식으로 운영하고 있다.

 
 그 동안 파출소, 경비함정 등에서는 순찰이나 인명구조 등 현장 활동 사항을 종이 문서로 작성하여 관리해 왔다.

 
 ‘현장업무포털시스템’ 도입․운영으로 순찰, 구조, 경비 등 현장 활동을 전산화하여 자료 관리가 효율적이고, 실시간으로 자료 및 통계를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폰과 태블릿컴퓨터를 이용한 영상 전송과 순찰일지 작성도 가능하고, 해양오염 지도점검 기능을 추가해 현장에서 모든 업무 처리가 가능하도록 했다.

 
 파출소 등 현장 직원 대상 만족도 조사 결과 전산화로 현장 직원의 업무 편의성이 개선되고, 자료 통합․연계․표준화로 업무 효율성이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종이 문서로 관리하던 방식에서 전산화 및 현장업무포털시스템으로 통합 관리하여 매년 5천여만의 예산 절감 효과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장 파출소 관계자는 “체계적인 현장업무 관리가 가능하여, 현장 직원의 만족도가 높아 업무 효율성 증대 및 해양안전 역량 강화에도 도움이 되고 있다.” 고 밝혔다.

 
 해양경찰청 관계자는 “‘현장업무포털시스템’운영으로 현장 활동의 정보화를 구현함으로써 선진 해양경찰로 재도약하는 계기가 되었다.” 며, “향후 축적된 빅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정책 수립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 된다.” 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뉴스
영종소방서 신규임용자 및 전보 임용식
1/5
지역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