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이제는 스마트폰으로 편리하게 상수도요금 납부하세요

이미숙 기자 | 기사입력 2019/10/23 [09:03]

인천시, 이제는 스마트폰으로 편리하게 상수도요금 납부하세요

이미숙 기자 | 입력 : 2019/10/23 [09:03]

인천광역시(시장 박남춘) 상수도사업본부는 각종 상수도 관련 민원을 전화, 방문, 인터넷으로 신청 받아 처리했으나, 오는 10월말 준공하는 「차세대 수용가 정보시스템」에서는 스마트폰으로요금조회, 이사요금 계산및 요금 자동납부 등의 민원신청이 가능해졌다고 밝혔다.

 

상수도사업본부는 차세대 수용가정보시스템 구축을 위해 2018년부터 2년간 정보시스템 고도화와 정보 인프라 개선 사업을 추진하여 지난 8월 12일 서비스를 공식 개통하였다. 차세대 수용가 정보시스템은 4개 단위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시스템은 각 수용가의 급수전과 요금관리를 위한 ▲수용가 정보시스템, 수도계량기 검침을 위한 ▲모바일 검침시스템, 대 시민 민원서비스를 위한 ▲고객 모바일시스템, ▲사이버 민원시스템이다.

 

새롭게 개편된 시스템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게 정보통신기술(ICT) 발전에 따른 시민의 요구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최신 기술과 전자정부 표준 프레임워크를 적용하여 시스템 이용에 따른 불편은 해소하고 편의성이 크게 향상시켰다.

 

시민들은 스마트기기를 통해 사이버민원센터*에 접속하여 수도요금 납부조회, 인터넷 검침·이메일 고지서 신청및 실시간 수질정보 조회등 모든 서비스를이용할 수 있다. 한편 스마트기기를 이용한 요금납부는 스마트위택스, 인터넷지로모바일 앱을 통해 가능하다.

 

또한 모바일 검침시스템은 기존 PDA 검침업무의 불편을 해소하고 현장 검침 효율성을 증대하기 위해 모바일 앱 기반으로 구현함으로써 모바일을 통한 실시간 현장 업무처리로 신속한 민원처리가 가능하게 됐다.

 

박영길 상수도사업본부장은 “지난번 수돗물 적수사고 이후 시민들에게 스마트기기를 통해 쉽고 편리하게 상수도요금 조회·납부 등의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어 시민의 상수도 행정서비스 만족도가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민원서비스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뉴스
영종소방서 신규임용자 및 전보 임용식
1/5